• home
  • 학회소개
  • 학회장인사

학회장인사

학회장 인사말

정일환 회장

한국비교교육학회 회원 여러분!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신 회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한국비교교육학회(KCES)는 1960년대 초반부터 국내 비교교육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학술적인 조직을 가질 필요성에 뜻을 같이하여 1968년 2월 24일 유네스코회관에서 창립총회를 개최하였으며, 지난 해(2018) 창립 50주년 기념 학술대회를 같은 장소에서 개최한 바 있습니다. 지난 50여 년 동안 본 학회는 비교교육학 및 관련 교육학 분야 연구자들이 함께 학문적 관심사를 공유하며 협력하고 소통하는 학회로 지속적인 발전을 해 왔습니다.

무엇보다도 학회가 더욱 발전할 수 있었던 것은 역대 회장님들과 이사님들의 헌신이 있었기에 가능했으며, 회원 여러분들의 관심과 참여가 아니었다면 학회 발전은 어려웠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지금까지 학회가 이뤄낸 성과를 유지하고 앞으로의 학회 비전을 제시해야 하는 학회장으로서 더욱 막중한 역할의 무게를 감당할 수 있을지 우려되는 바가 없진 않지만, 회원님들의 관심과 지원이 있기에 그 무게를 감당할 수 있을 것으로 믿습니다.

특히 정기적인 학술대회 개최 및 학술지 발간 사업뿐만 아니라, 현재 신진연구자 발굴 및 학문 후속세대들의 참여를 어떻게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인가가 향후 50년의 발전에 중요한 요건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특히 창립 후 50년을 마무리하고 새로운 50년을 향해 출발해야 하는 2019년은 지난 학회의 과거를 돌아보고 현재를 정리하며 미래를 새롭게 만들어가야 하는 뜻 깊은 한 해가 될 것으로 생각하며, 여러 회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속에 더욱 발전할 것으로 굳게 믿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회원님들에게 학술대회와 학술지 발간을 통하여 학문적 공유의 장을 제공하고 회원님들의 관심과 참여 속에 학회의 위상을 더욱 공고히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019년 기해년(己亥年), 하시는 일 모두 건승하시고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한국비교교육학회 회장  권 동 택